관리 메뉴

나비가 꿈꾸는 세상

족자카르타 둘째날,프람바난사원,보코궁전 본문

여행/인도네시아(족자카르타) (2013.6)

족자카르타 둘째날,프람바난사원,보코궁전

나비가 꿈꾸는 세상 2013. 7. 4. 16:52

(Prambanan temple)

인도네시아에서는 가장 아름답고 웅장한 힌두사원이다. 
원래는 244개의 사원들이 사방 1 km안에 complex 형성하여 8세기에 세워졌는데 동안 대부분 파괴되었고 지금은 단지 18개의 사원만 복원되어 있었다. 
뜰안에는 여기저기에 허물어진 돌들이 수없이 쌓여있었고 완전한 복원까지는 많은 시간과 재원이 필요하다고 한다. 사원들은 다시 group으로 나뉘어져 있는데 첫째줄은 일반인들을 위한사원, 둘째줄은 royal family, 세째줄은 King 위하여 세워졌다고 한다.

중앙에 가장 높은 높이가 47m, 폭이 34m Candi Siwa Siwa신을 위하여 세워졌고 옆에는 있는 다소 작은 사원은 각각 Wisnu신과 Brahma신을 위함이다. 
Candi Siwa
바깥벽에는 동쪽문에서 시작하여 Ramayana 대한 이야기를 Cambodia 있는 Angkor Watt 에서와 비슷하게 41 조각의 frame 양각을하여 놓았다. 
Siwa
사원에는 동서남북 사방으로 4 개의 방이 있는데 첫방에는 높이 3m 되는 명상에 잠긴 모습의 Siwa신의 석상이 세워져 있었고 황소를 신성하게 생각하던 흰두인들은 Siwa 신을 태우고 다니던 황소의 석상도 잊지 않고 세워 놓았다. 
우측에는 Garuda temple이라고 불리우는 사원이 있는데 이는 Wisnu신을 태우고 다니던 Garuda라는 새를 상징하기 때문이다. 
인도네시아의 항공사 이름도 garuda air 인것만봐도 이들에겐 garuda 우리들의만큼이나 끔찍하게 생각하는이다. indonesia 사는 garuda 라는 새는 독수리와 비슷한 새인데 indonesia 상징으로 국기에도 사용되며 힌두교에서는 이새의 얼굴에 사람의 몸을 접한다음 다시 새의 발모양을 해서 항상 선한편의 도움을 주는 좋은 image 주는 동물로 등장되기 때문인지 많은 힌두사원에서는 쉽게 garuda 조각을 맞날볼수 있다. 
Siwa
사원의 쪽에는 Brahma신을 위한 사원에는 거위(swan) 석상이 있는데 역시 Brahma신을 태우고 다녔기 때문이다. 
또한 재미있는 것은 이곳에있는 모든사원은 남성과 여성의 성기를 상징하는 Linga Yoni 함께 어울려 세워져 있는 것이었다.
석상은 비옥함(fertility) 상징한다고 한다.그래서 여기 세워져 있는 사원들의 건축양식을 보면 Yoni 상징하는 사각형의 기반위에 뾰족한 Linga 세워놓았다.

고색이 찬란한 Prambanan Complex 주변에는 아직도 복원을 못해 폐허로 남아있는 수많은 사원들, 언젠간 제자리로 돌아갈 날들을 기다리며 땅위에 딩굴고있는 검은색의 네모난 돌맹이들로 가득차 있다. 
말없이 정적만이 감도는 고요한 이곳 사원 뜨락에 앉아 빠른 시일안에 완전 복원이 되어 세계의 많은 사람들이 찾는 인류의 문화제로 탈바꿈된 Prambanan 사원이 되길 기대해본다.

여행가 이형숙 (별난주부의 별난여행)

 

- 지금은 오후 두시반.  무지 덥다.

 

 

 - 부조들...

 - 헬멧을 써야 한다.

 - 여대생들.  히잡위에 헬멧을 썻다. 히잡을 안쓴 학생은 무슬림이 아니다.

- 인도네시아 사람들은 외국인과 사진찍기를 좋아한다. 특히 학생들 사이에 유행인듯.  E-Mail 주소받아 사진 보내주고, 

- 주변 폐허 상태인 유적지도 들러보고,

-  일몰을 감상하기 위해 Kraton Ratu Boko (보코 왕궁터)로 이동.  약 15분 소요.

-  이곳 왕궁터는 남아있는 건물이 별로 없다. 나즈막한 언덕에 자리 잡고있어 경관이 좋다. 외국인은 거의 없고 현지인들이 많다. 더위를 피해 마실나온 사람들과 데이트중인 청춘남녀들, 애들은 넓은 풀밭에서 공차고 논다. 

 

- 언덕에는 전망대와 카페가 있다. 카페옆에는 공연장이 있어 매우 시끄럽다. 조용한 석양은 기대못한다. 날씨도 흐리고...   저녁식사는 나시고랭밖에 없다. 맛도 별로고...  

- 라마야나 발레를 관람하러 다시 프람바난사원 야외공연장으로 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