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나비가 꿈꾸는 세상

오이 본문

작물별 재배일지/오이

오이

나비가 꿈꾸는 세상 2012. 4. 18. 17:57

- 모종들이 벌써 나왔다. (말바우시장, 4월 17일)

- 다다기오이는 다닥다닥 마디마다 많이,빨리 열리나, 오이가 작고 수명이 짧아 7월경 수확을 마친다. 조선오이는 드문드문 열리지만 병충해에 다소 강하고 8~9월 까지도 오이가 달린다.

오이는 잘록병,탄저병,노균병등 병충해가 자주 발생하여 관리가 비교적 어려운 작물이다.

- 조선오이 모종 키우기 

 

- 한꺼번에 많이 심어 한꺼번에 많이 수확해야 하는 전업농과 달리, 텃밭지기는 꾸준히 조금씩 수확해서 그때 그때 먹는게 묘미. 그런데 한꺼번에 많은 열매가 달리면 남주기도 애매하고, 그런다고 아파트 입구에서 좌판 벌릴 수 도 없다. 억울하기 짝이 없다.

또 적은 면적에서 재미를 볼려면 밭을 쉬지 않고 효율적으로 이용해야 한다. 힘들게 멀칭하고 지주대 세웠는데 수확이 일찍 끝나고, 다른 작물을 못지으면 너무 재미없다.

그래서 올해는 다다기 오이를 줄이고 조선오이를 늘리기로...   조선오이는 일반 종묘상에서 판매하는 F1 종자와 달리 씨를 받아서 계속 재배할 수 있다. 또한 모종을 열흘 간격으로 키우면 수확이 열흘씩 늦어져 수확 시기가 연장되는 즐거움도 있다고 한다. 조선오이 종자 주신 회장님. 감사합니다!

트레이에 물에 겐 상토를 80%정도 채운후, 씨앗을 넣고, 마른 상토를 덮고, 스프레이로 물을 뿌린후, 초소형 간이 하우스를 만들었다. 이것도 내맘대로 하우스. 비닐 터널이 크면 좋겠지만 번거럽기도 하고, 모종 15개 뿐인데 뭘 그렇게 까지 하는 핑계 때문이지만...

 

▲ 싹이 나오기 시작. 이정도면 성공? (2012. 4. 27)

▲ 오이망과 합장식 지지대.

▲ 본잎이 나오기 시작. (2012. 5. 5)

▲ 다다기오이 모종 정식 (2012. 5. 2)

 

▲ 옮겨 심었다. (2012. 5.9)

 

 

- 오이꽃.  오이는 벌,나비없이도 자가 수정한다고...

▲ 다디기오이가 달리기 시작한다. 되도록이면 오후에 따서 빨리 먹어야 맛이 좋다. (2012. 6. 9)

- 곡과들.

- 오이는 텃밭지기에게는 어려운 작물이다. 노균병들 병해충이 심하고 상품성있는 열매를 수확하기가 매우 어렵다. 시장에 내다 팔것 아니니 상관없다 하지만 이왕이면 좋은 오이를 키우고 싶다.

- 옆지기 할머니가 칼슘 비료를 하라고 한다.  

- 역시나 수확이 별로다.  올해는 비가 적게와서 오이가 풍년인데 가격은 폭락했다고... (2012. 7.11)

- 호박과 섞어 심었더니 호박에 치여서 인지 생육이 불량하다.

- 노지에 심은 조선오이. 땅으로 기는 줄기, 들깨를 타고 오르는 줄기등 제멋데로다. 오이꽃은 많이 피었는데 열매을 아직... (2012. 7.31) 

- 계속...